몸이 붓는 원인으로 잠자기 전에 과식을 하거나 짠 음식을 먹었을 경우,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몸이 붓는 경우, 이외에 이유도 없이 몸이 붓는다면 건강의 이상 징후를 의심해야 합니다. 이유 없이 몸이 붓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몸이 붓는 원인
1. 간질환
간 기능이 저하되면 혈중 단백질 중 하나인 알부민의 생성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알부민 농도가 낮아지면 수분이 혈액 속에 남아 혈액 속 수분 함량이 증가하는데, 과도한 수분은 배에 물이 차는 복수 현상을 일으키고, 몸을 붓게 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2. 혈액순환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몸이 부으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방치하면 심각한 상황까지 갈 수 있으니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개선으로 혈액순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신장질환
작은 병이 심각한 병으로 되기 전에 몸이 붓는다면 병원에 빨리 찾아가서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장 질환은 몸이 붓는 원인으로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함을 잊지 말고 주기적으로 내 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검사를 해서 잘 대처해야 합니다. 신장은 신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입니다.
4. 나트륨 과다 섭취
밤늦게 먹는 피자나 라면, 치킨 등을 자주 섭취한다면 아침에 얼굴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식습관은 건강에도 안 좋고 몸이 붓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5. 갑상선 기능 저하
갑상선 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면 점 다당질 분해를 못하면서 몸이 붓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갑상선 질환으로 붓기도 하지만 살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이 갑자기 붓거나 살이 찐다면 병원에 가서 정확하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6. 여성호르몬
여성들은 생리를 하는 과정에서 에스트로겐의 분비로 인해서 몸이 붓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다시 부기가 빠지는 과정으로 돌아가므로 여성들은 일상적인 붓기와 평소와 다르게 붓는 정도를 구분해서 혹시 나에게 닥치는 상황에 대해서 잘 대처를 해야 합니다. 몸이 건강할 때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우리 몸이 붓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와 달리 많이 붓는다면 알려드린 부분들이 문제가 되진 않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몸이 붓는 현상에 대해 가볍게만 생각할 일이 아니라 위와 같은 현상이 일어날 조짐이 보이시면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밖에 치통 심할 때 대처 방법, 혈변이 나오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