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잘 오게 하는 방법은 다양한 합니다. 스마트폰과 tv 멀리 하기, 낮 잠은 적당히, 과식은 금물, 잠 잘 오는 음식 먹기, 잠 잘 오는 환경 만들기, 자기 전에 조명 조절 하기, 백색 소음 이용하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 스마트폰과 TV는 멀리 하기
다들 알고 있지만 잘 실천이 안 되는 잠자기 전 스마트폰을 만지거나 TV를 시청하는 일입니다. 많은 분들이 잠 잘 오게 하는 방법으로 TV와 스마트폰을 멀리해야 하는 것을 알지만 쉽게 실천이 잘 안 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자기 전에 이렇게 TV나 스마트폰을 보게 되면 수면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뇌가 깨어 있도록 활성화가 되어있는 것은 물론 휴대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건강과 수면을 방해한다고 하니 최대한 멀리 두고 잠을 청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낮 잠은 적당히
이미 많은 연구에서도 밝혀진 바가 있듯이 사실 낮잠은 스트레스 완하는 물론 효율적인 업무까지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업무 도중 낮잠을 자게 되면 정신적인 긴장을 완화시키면서 스트레스 완화는 물론 창의력과 집중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게다가 짧은 낮잠의 경우 오히려 밤에 잠 잘 오는 법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뭐든 과유불급, 40분 이상의 긴 낮잠은 밤의 깊은 수면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건강상에도 대사증후군, 당뇨와 같은 질병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과식은 금물
밤이 되면 유난히 야식이 당기고 먹고 싶은 것이 많아지는데 잠자기 전의 폭식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고 난 후 우리의 장이 활발하게 활동해 수면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지방을 다량 포함한 음식의 경우 소화까지 불편해지면서 숙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4. 잠 잘 오는 음식 먹기
하지만 종종 배가 너무 고파서 잠에 잘 못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지방이 적고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따뜻한 우유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우유에는 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있어 불안감을 진정시켜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유는 든든함도 주기 때문에 배고픔을 달래주면서 수면유도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고구마, 바나나와 같은 포만감은 길지만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을 먹어주는 것 역시 잠 잘 오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5. 잠 잘 오는 환경 만들기
다섯 번째 알아볼 잠 잘 오는 법은 바로 잠잘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잠자기 전 멜라토닌의 분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주변을 어둡게 만들어주는 것과 자신에게 맞는 침구류를 꾸려주는 것입니다. 특히 베개는 너무 푹신해도 너무 딱딱해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누웠을 때 머리부터 목 그리고 땅이 15도 정도를 이루는 것이 좋으며 높이도 너무 높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자기 전 조명을 어둡게
잠자기 전부터 2시간 전쯤 불을 어둡게 해야 합니다. 조명을 어둡게 해야 잠을 깊게 빨리 자는데 도움이 되며 조명 색깔은 부드럽고 따스한 황색 빛이 띄는 조명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노란색 조명은 석양의 노을을 생각하게 만들어 뇌가 잘 시간임을 숙지하게 됩니다.
7. 백색소음 이용하기
이슈가 될 만큼 효과가 있는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있습니다. 지속적인 소리를 5분 정도 들어주면 주변에서 들리는 불쾌한 소리들을 더 불쾌하지 않도록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478 호흡법으로 4초간 숨을 들이쉬고 7초 숨을 멈추고 8초 동안 숨을 천천히 내쉬는 방법을 반복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정말 잠 못 자는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잠이 보약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잠을 잘 자야 건강해집니다. 여러분도 잠 잘 오게 하는 방법으로 꿀잠 주무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