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을 보면 커피를 한 모금만 마셔도 잠을 못 자거나 심장이 빨리 뛰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하루에 3~4잔의 커피를 먹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카페인 과다 섭취 문제는 없을까요 이번에는 카페인 하루 권장량과 과다 섭취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페인 하루 권장량
커피에만 카페인이 들어있겠지 하는 생각과는 달리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들에도 의외로 카페인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녹차나 홍차 아이스티는 물론이고 초콜릿이나 핫초코 등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시험기간이나 야근 시 정신을 깨우는 에너지음료에도 어마어마한 양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카페인은 뺀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도 카페인이 아예 들어있지 않다는 것을 안다면 카페인 섭취에 대해 조금 더 주의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성인의 1일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300mg
- 임산부의 경우에는 200mg
- 그리고 소아의 경우에는 체중 1kg당 2.5mg으로 카페인 권장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마시는 원두커피 한잔에는 100mg 정도의 카페인이 커피믹스에는 70mg 정도의 카페인이 그리고 탄산음료에는 한잔당 30~50mg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자주 먹는 음료에 들어있는 카페인의 양을 알아두면 카페인 과다 섭취를 막고 보다 건강하게 커피나 차 음료수를 즐길 수 있으실 겁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부작용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약물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각성 반응을 일으키고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심박수가 빨라지고, 신경과민증상과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불량이나 현기증, 헛구역질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것도 카페인 과다 섭취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카페인 하루 권장량과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 참고하셔서 건강하고 맛있게 음료를 즐겨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