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변이 나오는 이유 때문에 주위를 보면 화장실 가기를 두려워하는 분들이 제법 꽤 있다고 합니다. 간혹 나도 모르게 대변을 보는데 혈변을 보시는 분들 종종 있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혈변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혈변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1. 생활습관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힘든 현대인들은 건강한 몸 상태와 생활리듬을 갖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은 바로 대장에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제때 대변을 보지 못하게 되고, 변비를 갖게 되기 쉽습니다. 이렇게 제때 배출되지 못한 변은 장 내에서 딱딱해져 항문을 상하게 하며 힘을 주다 보면 혈변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일회성인 경우에는 적절히 치료하면 되지만, 변비가 금세 치질로 이어지기 쉽다는 사실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2. 항문질환
치질이나 치핵 같은 항문질환에 이미 걸렸을 경우에도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치질과 치열은 항문에 있는 혈관들이 비정상적인 상태가 되어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배변을 볼 때, 출혈이 선명한 붉은색이라면 항문 쪽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염증성 장질환
또 다른 혈변이 나오는 이유로는 염증성 장 질환이 있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은 10~30대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 장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혈변 때문에 치질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궤양성 대장염도 치질만큼 혈변을 보기 쉬운 질환입니다. 이러한 염증성 질환은 조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진료받고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대장암
대장암 또한 혈변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타 질환과는 다르게, 선홍빛 피보다는 검붉은 혹은 검은 피와 변이 함께 배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혈변과 함께 복통이나 빈혈이 나타나고 최근에 갑자기 살이 많이 빠졌다면 대장암을 의심하고 즉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5. 항문 상처
선홍색 혈변을 봤다면 항문에 상처가 났을 수 있습니다. 특히 며칠 동안 대변을 보지 못한 변비의 경우 신호가 왔을 때 힘을 주면 굵고 딱딱한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억지로 힘을 주게 되면 변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항문의 점막이 찢어져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로 위에서 말씀드렸던 생활 습관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6. 설사
설사를 할 때도 혈변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설사를 할 땐 변이 갑작스럽게 쏟아져 나오면서 배변 시 통증이 느껴지고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출혈량이 별로 없거나 휴지로 닦을 경우 살짝만 묻어 나올 수 있지만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항문 협착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혈변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렸습니다. 동일한 증상이 장시간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밖에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 설사를 자주 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